본문 바로가기
경제이야기

초인플레이션(Hyperinflation) 알아보자

by 돈 버는 AI 2023. 3. 9.
반응형

 인플레이션(Inflation)은 일반적으로 통화량이 증가하고, 그에 따라 물가가 상승하는 경제 현상을 의미합니다. 즉, 동일한 양의 화폐로 구매할 수 있는 상품이나 서비스의 가치가 하락하여, 물가가 올라가는 것을 말합니다.

 

 통상적으로 인플레이션은 연간 물가상승률이 2~3%를 넘어서는 경우로 정의됩니다. 그러나 이 기준은 국가나 지역마다 상이할 수 있으며, 물가 변동성이 높은 경우에는 이보다 높은 물가상승률이 인플레이션으로 판단될 수 있습니다.

 

 물가상승률이 정말 극단적으로 높은 악성 인플레이션이 있는데 이를 초인플레이션(hyper-inflation)이라고 부릅니다. 여기서 몇 가지 대표적인 초 인플레이션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1. 독일 초인플레이션

 독일의 초인플레이션은 1921년부터 1924년까지 독일에서 일어난 극심한 인플레이션 현상을 말합니다. 이 현상은 제1차 세계대전에서 패배한 독일이 파리 조약에서 받은 엄격한 복수 조건과 경제적 부담, 그리고 강제적인 전쟁 배상금 지불로 인해 발생하였습니다.

 

 1919년 6월, 베르사유 조약이 서명되면서 독일은 제1차 세계대전의 전후 기간 동안 발생한 손해의 전액을 지불하도록 강요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독일은 다양한 경제적 부담을 받게 되었는데, 이중에서도 전쟁 배상금 지불이 가장 심각한 부담으로 작용하였습니다.

 

 처음에는 독일 정부가 대출과 인쇄를 통해 이러한 지불을 충당하려고 했지만, 이는 인플레이션을 가속화시키고 경제를 더욱 불안정하게 만들었습니다. 이에 따라 1921년부터 1922년까지는 인플레이션 속도가 상대적으로 느렸지만, 1923년부터는 인플레이션 속도가 급격히 증가하기 시작했습니다.

 

 인플레이션은 독일 통화의 가치를 급속도로 떨어뜨렸습니다. 1923년 11월, 1 달러당 4.2 조 마르크의 환율이 있었는데, 1923년 12월에는 1 달러당 4,200,000,000,000 마르크로 급상승하였습니다.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독일 인구는 빈곤하고 굶주리는 상황에 처했으며, 수많은 사람들이 살아남기 위해 현금을 수입하는 일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이에 독일 정부는 1924년 대안으로 새로운 화폐를 도입하였고, 이러한 화폐 개혁은 인플레이션을 멈추고 독일의 경제를 회복시키는 데 일부 기여하였습니다. 하지만 초인플레이션은 이미 독일의 경제와 사회 구조에 심한 타격을 입혔고, 이는 이후의 역사적 사건에도 영향을 미쳤습니다.

 

 예를 들어, 초인플레이션은 독일에서 극우파와 극좌파를 조성하는 데 일부 기여하였으며, 이는 이후의 나치의 등장과 같은 사건을 일으키는 데 일부 연결되었습니다.

 

 또한 초인플레이션은 전 세계적으로 경제 불안정을 촉발시키는 데에도 기여하였습니다. 예를 들어, 초인플레이션은 이후의 금융 위기와 대공황을 예고하는 데 일부 기여하였습니다.

 

 초인플레이션의 역사적 배경과 흐름을 이해하는 것은 경제 역사 및 정치 역사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사례는 경제적 부담이 경제 불안정을 초래하는 것을 보여주며, 정부와 국제 사회 간의 경제적 협력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역할을 합니다.

 

 

2. 헝가리 초인플레이션

 헝가리 초인플레이션은 1945년부터 1946년까지 헝가리에서 발생한 대규모 인플레이션 현상입니다. 이 인플레이션은 제2차 세계대전 후 헝가리의 경제적 어려움과 소비재 부족으로 인해 발생하였습니다.

 

 1944년 10월부터 1945년 4월까지, 미군과 소련군이 헝가리를 점령하고, 이에 따라 헝가리 경제는 혼란에 빠졌습니다. 이전의 정치체제와 경제체제는 붕괴되었으며, 대규모 인플레이션과 식량부족, 소비재 부족으로 인한 인구의 식량과 생활필수품 구입 문제 등으로 인해 국민들은 막대한 어려움을 겪게 되었습니다.

 

 헝가리 정부는 이 어려운 상황에서 지출을 늘리는 경향을 보이면서 인플레이션을 더욱 심화시켰습니다. 헝가리 정부는 통화를 계속 발행하면서 국내의 소비재 부족을 해결하고, 지출을 증가시키려고 했습니다. 그러나 이로 인해 화폐 공급량은 급격히 증가하였으며, 이는 가격 상승률이 급격하게 상승하게 됩니다.

 

 1945년 8월부터 1946년 7월까지, 헝가리의 월간 인플레이션율은 13,000%에 달하였습니다. 이는 가격이 하루가 지나면서 1.3배나 상승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국민들은 현금이 폐지되는 것을 경험했으며, 대신 상품이나 금화와 같은 것으로 거래를 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헝가리 정부는 1946년 8월에 새로운 화폐, 포린트(Pengő)를 도입하였습니다. 이 새로운 화폐는 이전 화폐보다 4 영역이 더 작아졌고, 새로운 화폐를 발행하는 권한을 얻은 헝가리 중앙은행은 이를 막대한 양으로 발행하여 인플레이션을 억제하려고 노력하였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노력은 효과적이지 않았습니다. 포린트의 가치는 급격하게 하락하였고, 1946년 11월에는 인플레이션율이 하루에 19,000%까지 치솟았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헝가리 정부는 통화개혁을 진행하였습니다. 통화개혁으로 기존 포린트를 새로운 화폐 유닛인 포린트-애드르(Pengő-Forint)로 교환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1 포린트-애드르는 400,000 포린트에 해당하였습니다.

 

 통화개혁 이후에도 헝가리의 경제는 여전히 어려움을 겪었으나, 인플레이션율은 점차 감소하였습니다. 1947년에는 인플레이션율이 하루에 2% 정도로 감소하였습니다. 이후로는 경제 안정화를 위해 헝가리 정부는 경제 개혁과 산업화를 추진하였습니다.

 

 결과적으로, 헝가리 초인플레이션은 헝가리의 경제와 국민에게 막대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이는 헝가리 경제 역사에서 가장 악명 높은 인플레이션 현상 중 하나로 남았으며, 이후 헝가리는 이러한 경제적 어려움을 극복하고 경제적으로 안정적인 국가가 되기 위한 노력을 계속해왔습니다.

 

 

3. 짐바브웨 초인플레이션

 짐바브웨 초인플레이션은 2000년대 초반에 발생한 대규모 인플레이션 현상으로, 세계 역사상 가장 심각한 인플레이션 중 하나입니다.

 

 이 초인플레이션의 배경에는 다음과 같은 요인들이 있습니다.

ⓐ 농지 개혁:

 2000년대 초반, 짐바브웨의 대통령인 로버트 무가베는 농지 개혁을 추진하였습니다. 이는 백인 소유 농지를 약탈하고 이를 블랙 파머에게 분배하는 것이었습니다.

ⓑ 경제 제재:

 미국과 유럽 연합은 2000년대 초반부터 짐바브웨 정부의 농지 개혁 및 인권 침해 등을 이유로 경제 제재를 가하였습니다.

ⓒ 화폐 개혁:

 2005년, 짐바브웨 정부는 기존 화폐인 짐바브웨 달러를 폐기하고 새로운 화폐인 짐바브웨 달러(Zimbabwean Dollar)를 도입하였습니다. 그러나 이 새로운 화폐는 기존의 화폐와 마찬가지로 인쇄량이 많았고, 중앙은행이 지속적으로 화폐를 발행하면서 인플레이션이 심화되었습니다.

 

 이러한 요인들로 인해, 2000년대 초반부터 짐바브웨의 인플레이션율은 급격하게 상승하였습니다. 2006년부터 2008년까지는 인플레이션율이 1,000%를 넘어섰고, 2008년 11월에는 인플레이션율이 하루에 98%로 치솟았습니다. 이후에는 인플레이션율이 79.6억 %까지 치솟았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짐바브웨 정부는 2009년, 미국 달러를 비롯한 외국 화폐를 합법적인 결제 수단으로 인정하는 새로운 통화 정책을 발표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짐바브웨 달러는 폐지되었고, 외국 화폐가 대신 사용되기 시작하였습니다.

 

 이러한 대책이 효과를 거두었고, 인플레이션율은 감소하였습니다. 그러나 이후에도 여전히 짐바브웨는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이는 초인플레이션으로 인한 파국이 지속되는 결과가 되었습니다.

 

 짐바브웨 초인플레이션은 세계 역사상 가장 심각한 인플레이션 중 하나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이는 불안정한 정치적 상황과 경제적 불균형 등에 기인한 결과였으며, 이러한 상황에서 정부의 무능력한 대처와 경제정책의 실패 등이 초인플레이션을 악화시켰습니다.

 

 이러한 경험은 다른 국가들에게 경고와 교훈이 되어야 하며, 정부와 국민 모두가 경제적 안정을 위해 노력해야 함을 보여주는 사례가 되었습니다.

반응형

댓글